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지식백과

똑똑한 할수록 열등감 많다. 특히 여성이 더??

똑똑한 할수록 열등감 많다. 특히 여성이 더??

더닝 크루거라는 효과를 아는가?
이건은 심리작용 중에 하나로 똑똑할수록 열등감이 강하고, 반대일수록 우월감이 높다라는 법칙이다. 똑똑한 사람보다 능력이 없는 사람이 잘못을 해도 그것을 알 애챌 능력이 없어 자기의 능력을 실제보다 높게 평가한다는 것이다. 현대적으로 말하면 근자감이다. 즉 근거 없는 자심 가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유능한 사람일수록 많은 생각과 신중함으로 자신의 실력을 낮게 평가한다. 그것으로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 똑똑한 사람이라고 해서 다들 열등감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자기 잘났다고 벝티는 인간들도 정말로 수두룩하다. 하지만 이 법칙을 살펴보면 이 법칙을 벗어나는 사람이 적지 않다. 뭘 보르는 사람일수록 목소리가 크고 자신감이 많으며 떠드는 모습 즉, 빈 수래가 요란하다는 것이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이런 빈도를 보면 남성보다 여성들이 열등감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유인즉 단순 여성이라는 이유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이유들이 자신감 부족이라 말했다. 현시대에 여성들은 대학 졸업률과 자신이 원하는 직종 취업률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고위직 여성을 찾아보기는 너무 어렵다. 스스로 무엇을 성취하겠다 라는 야망을 가지지 못하거나 자신이 이루어도 이것을 믿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특히 여성들이 잘하는말 중에 '운이 좋았어요.'라고 말하는데 이것 도한 자신감 있고 없고에 나오는 말이다. 

현실적인 연구결과에서도 남성은 여성보다 연봉 협상 테이블을 30% 높게 부른다. 남성은 대학교 졸업후 자신의 연봉을 시대적 물가적 차원보다 20% 높게 더 생각한다고 한다. 하지만 여성은 자신의 사회적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10점 만점이라 할 때 평균 6.5의 답이 나왔다. 그에 비해 남성은 7.5로 그쳤다. 남성보다 여성이 자신의 실력을 엄격하게 평가한다는 것이다. 또한 여성은 무언가를 도전할 때 완벽하게 준비되었다고 느낄 때 도전하는 반면 남성은 무조건 뛰어드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남성은 또한 그것에 대해 실패하더라도 그에 마땅에 벌을 받더라도 다시 또 도전한다고 한다. 하지만 여성은 지적을 받으면 그것에 대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자신의 능력을 의심한다고 한다. 또한 그들의 성장 과정에 남자아이에 비해 곱고 바르게 자라온 여자일수록 이런 시도의 과정이 남성과 벌어진다는 것이다. 여성은 신중함과 완벽주의를 중요시한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의 문화에서도 마찬가지다 대중적인 강의나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가보면 80%는 여성이 참여를 하고 있다. 어떤 분야든지 간데 그것은 예외가 없다. 그렇지만 남다르은 회사와 술집을 전전하며 노는데 바쁜경우가 많다. 서점을 가봐도 책을 고르는 고객들의 대부분이 여성이다. 그렇듯 여성은 지식의 대한 욕구도 강하고 실천성 역시 높지만 자신에 대한 평가를 열등한 존재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