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지식백과

고양이 약먹이기 힘들어요.. 고양이 약먹이는 법!!!

알약 먹이는 방법
필건에 약을 넣은 다음 약 냄새가 나지 않게 필건 끝에 사료나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조금 묻힌다.


고양이 뒤에 앉거나 고양이를 벽에 등을 지고 앉혀 뒤로물러나지 못하게 한다. 약지와 새끼손가락을 고양이의 뒤통수에 대서 고양이가 머리를 뒤로 움직이지 못하게한다. 고양이 머리를 뒤로 젖히고 입을 벌린다. 필건을 고양이
입안에 넣고 혀뿌리 끝 부분에 알약을 밀어넣는다. 필건을 입에서 뺀 뒤 재빨리 고양이의 입을 다물린다. 이때 고양이 머리를 계속 뒤로 젖힌 상태여야 한다. 고양이의 목 앞부분을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약을 삼키도록 유도한다. 만약 고양이가 좋아한다면 귀 뒤를 쓰다듬어
준다. 이를 통해 고양이는 약 먹는 일을 긍정적인 경험 이라고 기억하게 된다.



물이나 참치 국물이 담긴 주사기를 고양이 입안에 넣고 조심스럽게 내용물을 주입하여 고양이가 약을 완전히 삼키게 하고 약이 식도에 붙지 않게 한다. 이렇게 액체를 입안에 주입할 때는 고양이 머리를 수평으로 유지해 주어야 한다.

물약 먹이는 방법
주사기 끝에 참치 통조림 같은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을 묻힌 다음 핥게 하여 고양이가 주사기를 긍정적으로 인식 하게 한다.



그런 다음 몇 번 정도 시험 삼아 참치 국물을 주사기에 넣어 고양이에게 먹인다. 먼저 고양이의 입을 벌린 상태에서 입 측면으로 주사기를 넣어 액체를 주입한다. 이때 머리를 잡으면 고양이가 움직임이 약간 제한되어도 크게 반항하지 않는다. 알약보다 물약이 기도로 넘어가기 쉬우므로물약을 먹일 때는 고양이 머리를 수평으로 유지해야 한다.



내용물을 주입하고 나면 즉시 정확한 복용량의 물약이 담긴 주사기로 같은 과정을 실행한다. 고양이가 입을 크게 벌리는 것에 익숙해지면 물약을 고양이 입천장을 향해 분출한다.주사기를 뺀 뒤 재빨리 고양이 입을 다물리면 고양이가 약을 뱉어내지 못한다.

투약 방법 선택
하루 세 번 먹이는 복용량을 하루 한 번으로 몰아서 먹이거나 큰 알약을 삼키기 쉽게 가루로 만들어 먹일 경우 약의 효능이 떨어지지 않는지 수의사에게 자문한다. 약효가 같다면 가장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자. 한 가지 절대 잊지 말아야 할 점은 병을 치료하기 위해 고양이는 약을 먹어야 하고, 수의사의 지침에 따라 고양이에게 약을 먹여야 하는 사람은 바로 반려인 본인이라는 사실이다. 고양이의 건강은 당신 손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