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지식백과

고양이 수염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고양이 수염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 입의 좌우 양쪽 눈에 양쪽 뺨, 턱의 총 4 개소
● 수염의 수는 좌우로 12 개 라든지 뺨 맞게 50 ~ 60 개 정도거나
● 수평 4 단 늘어서 위 2 단과 아래 2 단은 별도로 움직일
● 얼굴에있는 모든 수염 끝을 선으로 연결하면 둥근 원형된다
● 입의 양쪽에 나있는 수염은 몸의 폭 이상으로 성장하고있다
● 수염은 얼굴 주위뿐만 아니라 앞발의 뒤쪽에 나있어, 이것도 얼굴의 수염처럼 민감합니다.


 

 

 

 

 


● 고양이의 수염에 신경이 집중되어있다


고양이의 수염 뿌리는 액체가 든 주머니처럼되어 있고, 수염은 여기에 뜬 모습이되어 있다고합니다. 수염 뿌리에 많은 신경을 집중하고 미묘한 진동에도 민감하게 알 수있는 구조로되어 있습니다.
고양이의 수염은 반사 나비하여 눈꺼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얼굴 근처에 자극을 느끼 자마자 눈을 감고 소중한 눈을 보호하는 역할도합니다.
또한 고양이의 눈은 가까운 사람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수염에서 음식을 느낄 것이라고합니다.

● 수염 지나갈 또는 판단하고있다


수염은 둥글게 원형을에되어 있고, 좁은 곳을 지날 때에 수염을 가득 펼쳐 먼저 얼굴을 조금 넣어 수염이 맞지 않는지 확인 수염이 통과한다면 몸도 통과 판단합니다.
그래서 고양이는 머리가 지나면 거기 지나갈 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 왜 살찌는 것도 아닌데 머리가 다니는에 갈 수없는 고양이와 틈새가 열려 있는데 얼굴을 넣어て확인도하지 않고 포기 고양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왜 일까?

● 수염에서 공기의 흐름을 느끼게 잡고 어둠을 걷는


고양이가 물건에 가까워지면 공기의 흐름이 혼란 그 변화를 수염이 채고 물건이있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어둠 속에서 부딪치지 않도록 걸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그 밖에도있는 감각 기관의 수염

냄새를 싣고 오는 바람의 방향이 알거나 소리와 공기를 부진 할 음, 귀에서 파악되지 않는 미묘한 전달이 알거나 바람이나 습도 등의 미묘한 변화를 가늠할 수있는 것 같다.
에어컨의 찬 공기가 흐를 때, 코를 실룩 실룩시킬 수있는 것은 차가운 공기의 흐름을 수염이나 코로 감지하고있다. 크게 점프하기 전에도 풍속과 풍향을 수염으로 감지하는 것입니다.

★ 고양이의 수염은 함부로 하면 안됩니다.!!!


수염은 고양이에게 소중한 안테나이므로 결코 장난으로 잘르면 큰일이 납니다.
 옛날부터 고양이의 수염을 자르면 고양이의 능력이 떨어진다는 전설이있는만큼, 고양이의 수염은 중요한 것이라고되어 있습니다 .
만약 고양이가 수염을 자르지되면 걸을 때 장애물에 부딪쳐 비틀거나하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밝은 곳이라면 몰라도, 어두운 곳에서의 행동을 심하게 방향을 잃어 버립니다. 
 또한 고양이는 생활에 필수적인 수염을 없애는하면 정기를 잃고 새로 자라날때까지 구석에 웅크 리고 가만히 움직이지 않게되어 버리는 일도 있다고합니다.

 

 

 

 

 

고양이의 감정을 수염으로 읽을 수 있다!!! 


● 지루 할 때, 여가 시간, 잠자는 시간은 대부분 수염이 기대어있다.
● 기쁜 때 칭찬했을 때 등은  10시 10 분 각도가 있기도하다.
●  선잠을 시작하려 할 때 등 만족하고있을 때 뺨으로 익히고있다.
● 주변의 무언가 찾고있는 때는 수염 펼치고있다.
● 입 밑에까지 내려가는 때 기분이 좋을때  
● 경계 중이라면 코보다 전방을 향해 뻗어있다.
● 고양이가 놀고있을 때도주의을 살피므로 수염의 방향이 얼굴 전면에있다.
● 공포가 발생했을 때 뺨에 뻬탓과 붙어있다.